브랜드 경험 디자인에 관한 웨비나 후기
- 운영중인 학습 플랫폼 내 콘텐츠
주요 내용
브랜드 경험 디자인의 중요성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 BX)는 단순히 로고 디자인 그 이상의 "경험"의 관점에서 설계가 필요하다. 고객이 브랜드와 만나는 모든 접점에서 일관성과 차별성을 제공해야 한다. 고객 경험에서 핵심적인 역할은 디자인 요소와 브랜드 정체성.
브랜드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1.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의
- 브랜드의 가치, 이미지, 키워드를 내부 구성원과 고객에게 명확히 전달
- 언어적 자산: 슬로건, 비전, 미션, 네이밍 등
- 내/외부 인터뷰와 시장 조사를 통한 정체성 도출
2. 디자인 요소 개발
- 로고, 컬러, 서체, 키 비주얼 등 브랜드를 표현할 디자인 재료를 정의
- 요소들을 조합하여 다양한 매체와 고객 접점에서 일관된 경험을 제공해함
3. 고객 접점에서의 구현
- 웹, 앱, 광고, 오프라인 공간 등에서 일관성 있게 브랜드를 표현해야 함
- 예: 로고, 모션 그래픽, 일러서트 등을 활용한 고객과의 소통
프로젝트 사례
도전 과제: OOO 서비스로만 인식된 브랜드 확장
해결 과정
- 브랜드 에센스로 한문장 정의
- 5가지 핵심 가치 도출: 공감, 문제 해결, 간결함, 신뢰, 혁신
- 심볼과 디자인 원칙을 기반으로 로고, UI, 모션 등을 재정비
- 고객 접점에서의 통일성과 활용성을 고려한 시스템 구축
Q&A
Q1. 브랜드 경험을 디자인할 때, 아이디어 확보 방법과 구성원들과의 공감대 형성 방법?
A. 인터뷰가 가장 큰 역할을 수행한다. 앞으로 지향해야 될 가치, 현재 인식의 갭과 그런 것을 새롭게 정의했을 때 내부에 꾸준히 교육하고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한번으로 끝나지 않고, 계속 인식을 만들어나가야 하고, 생각하는 공감대를 만들어가는 프로그램, 과정, 접근 등이 중요하다.
Q2. 브랜드 경험 디자인 중 가장 힘들었던 경험?
A. 프로젝트가 엎어진 경험이 있었다. 내부의 사업 방향이나 브랜드의 지향점이 불분명한 경우, 컨설팅 회사로써 초반에 최대한 많이 물어보고 설득하기 위한 데이터 자료를 준비하더라도 판단하지 못하거나 의견이 분분하게 끝나버렸다.
디자인을 잘하기 보다 설득을 위한 데이터와 논리를 준비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3. 브랜드 네이밍 tip
A.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와 고객들에게 기억되고 싶은 의미를 잘 담는게 중요하다. 그러나 네이밍, 슬로건, 브랜드 핵심 가치, 로고, 서체, 제품 등에 브랜드의 언어적 가치를 담을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어떤 건 그 가치를 담고 담지 않을 수도 있다. 그것에 대해서는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하다.(예: 애플의 사과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 결국 의미를 부여하기 나름) 최근 트렌드는 간결하고 유니크한 네이밍, 자음이나 모음을 활용한 변형 등이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