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안에서 검색을 실행했을 때, 해당 키워드만 가져오는 방법이다. 이거 찾으려고 한 3시간을 검색한 것 같다.
특히 데이터 스튜디오는 검색 결과로 나오는 사이트가 뻔하고 계속 반복되다 보니 볼려면 다 본 것 같고. 영어로 찾으면 대부분 stackoverflow로 연결되었던거 같다. GDS 자체가 나온지 얼마 안되서 그런가...뭔가 원하는 걸 딱딱 찾기가 쉽지 않았다.
내가 적용해 본 건 두가지 방법인데 하나는 URL에 키워드가 있는 경우, 다른 하나는 없는 경우다. 없는 경우에는 개발 아니 퍼블리싱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우선 이 글에서는 URL에 키워드가 있는 경우인데, 이 경우에는 쿼리스트링의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2021.05.12 - [데이터분석 | 스터디/GA, GTM, GDS] - GA, GTM, GDS | URL 파라미터, 쿼리스트링 이해하기
2021.05.13 - [데이터분석 | 스터디/GA, GTM, GDS] - GA, GTM | UTM 파라미터 - 1. 쿼리스트링
2021.05.14 - [데이터분석 | 스터디/GA, GTM, GDS] - GA, GTM | UTM 파라미터 - 2
이런 식으로 URL에서 특정 값을 가져올 수 있다면, 별도로 조치하지 않아도 데이터스튜디오 내에서 처리해서 예쁘게 볼 수 있다.
다음에서 쿼리스트링으로 검색하면,
URL은 다음과 같다.
https://search.daum.net/search?w=tot&DA=YZR&t__nil_searchbox=btn&sug=&sugo=&sq=&o=&q=쿼리스트링
그렇다면 검색을 실행했을 때, URL이 저렇게 노출된다면 GA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끔 개발자가 PV를 고려하지 않고 페이지를 스크립트 처리해서... 개발을 하면.... 난감해지지만)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카테고리에서 기본 측정기준을 '페이지'로 하면 사용자가 방문한 모든 페이지의 URL이 노출된다.
그러면 여기서 키워드만 뽑아서 깔끔하게 보는 방법이 필요하다. 마치, 엑셀에서 텍스트 나누기를 하든, mid 함수를 쓰든 저 단어만 추출해내는 것이다.
Google Data Studio가 등장할 시점이다. Google Data Studio는 시각화 도구이자 그자체로 보고서가 되는 툴이다. 단발성 프로젝트들을 할 때, 성과 비교가 필요한 고객을 위해서 제작해주면 만족도가 높았다. 기간만 본인이 바꾸면 원하는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초 제작시엔..ㅎ 정말 느리다. GDS를 사용할 땐 그래서 페이지마다 표나 그래프를 어떻게 배치할지, 어떤 구성을 가져갈지 먼저 생각하는걸 매우 추천한다. 뭐 그런 팁은 언젠가 다시 글을 쓰는 걸로 하고.
표 차트 선택 > 우측 패널에서 측정 기준을 설정해줄 때 '검색 키워드'는 없다. 내가 만들어야 한다. 일명 계산된 필드
집계(통계), 연산, 조건부, 날짜, 지역, 기타 함수, 텍스트 함수 등 다양한 함수를 사용해서 계산된 필드를 생성할 수 있는데, 이 상황에서 사용할 함수는 텍스트 함수의 REGEXP_EXTRACT다. 정규표현식을 활용해서 값을 추출하여 새로운 측정기준을 만드는 함수다.
정규표현식? regular expression
특정한 규칙을 가진 문자열의 집합을 표현하는 언어.
하... 이건 또 뭐야...
정규 표현식이라는 문구는 일치하는 텍스트가 준수해야 하는 "패턴"을 표현하기 위해 특정한 표준의 텍스트 신택스를 의미하기 위해 사용된다. 정규 표현식의 각 문자(즉, 패턴을 기술하는 문자열 안의 각 문자)는 메타문자(특별한 의미로)로 이해되거나 정규 문자('문자 그대로', 즉 '리터럴'의 의미로)로 이해된다. 이를테면 정규식 a. a는 단지 'a'와 일치하는 리터럴 문자이며 .는 새 줄을 제외한 모든 문자와 일치시키는 메타 문자이다. 그러므로 이 정규식은 이를테면 'a', 'ax', 'a0'과 일치시킬 수 있다.
- 위키백과, 정규표현식
언젠가 또 정규표현식도 공부를 해야하니까.... 우선 개념만 이해하고 본론에 집중하자.
그렇다면, REGEXP_EXTRACT라는 함수는 REGEXP_EXTRACT(X, regular_expression) 이렇게 사용하면 되고, 내가 추출할 대상 X에서 원하는 패턴을 입력하면 그 패턴만 추출해주는 것이라고 이해했다. 엑셀 같은 느낌이었다.
X로 사용할 대상은 GA에서 지원하는 측정기준들을 사용할 수 있다.
우측 패널에서 '측정기준 추가'를 누르면 아래에 '필드 추가' 버튼이 있다. '필드 추가'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뜬다. 이름은 내가 임의로 지정할 것인데, '검색 키워드'라고 설정했다. 그리고 수식은 구글이 검증을 해주는데 통과한 값으로 적용하면 된다.
REGEXP_EXTRACT(페이지, 'keyword=([^?&#]*)')
정규식에서 [^]는 ^ 뒤의 내용을 포함하지 말라, 그리고 *는 all의 의미이다.
해석해보자면,
- keyword= 뒤에서부터 시작하고
- ? 물음표, & 앤퍼센트, # 샵이 나오는 부분은 제외하는
- 모든 문자열
그러면 원하는 결과, 사이트에서 어떤 키워드로 많이 검색했는지 알 수 있다.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지만, 원하는 결과를 얹을 수 있다는게 어딘가 싶고...
이걸 찾기 위해서 잠도 안자고 밤에 3시간나 서핑했...ㅎ
'데이터분석 | 스터디 > GA, GTM, G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Looker studio: 헬로 루커 스튜디오 (0) | 2023.10.17 |
---|---|
GA, GTM | UTM 파라미터 - 2 (0) | 2021.05.14 |
GA, GTM | UTM 파라미터 - 1. 쿼리스트링 (0) | 2021.05.13 |
GA, GTM, GDS | URL 파라미터, 쿼리스트링 이해하기 (0) | 2021.05.12 |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관리자, 데이터 스튜디오 | 글쓰기 (0) | 2021.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