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M 파라미터 1탄에 이어서
GA, GTM | UTM 파라미터 - 1. 쿼리스트링
개념, 사용 목적 UTM 파라미터는 Urchin Tracking Module Parameter로 웹 분석 툴에서 트래픽 소스를 분석하기 위해 쿼리 스트링 내에 사용하는 공통 파라미터다. 차치하고, 나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웹
jeeeeehnmin.tistory.com
UTM 파라미터 구성요소
http://jeeeeehnmin.tistory.com/?utm_source=kakao&utm_medium=cpc&utm_campaign=채팅상단광고&utm_term=UTM+파라미터+모든것&utm_content=GA,GTM | UTM 파라미터
(참고로 이렇게 쓰면 안된다. 예시용이고 위에 작성한 내용은 아래에 툴 소개하면서 재등장 예정)
필수요소 |
|||
source | 소스, 출처 | 어디서 트래픽이 발생했는가 (kakao, daum, naver, facebook, instagram, twitter, ....) |
|
medium | 마케팅(과금) 방식 | 어떻게 트래픽이 발생했는가 (cpc, cpa, cpi, cpm, display banner, email, blog, social, ...) |
|
campaign | 캠페인 명 | 어떤 캠페인에서 트래픽이 유입되었는가 (제품명, 프로모션 코드, 슬로건, ...) |
|
선택 |
|||
term | 키워드 | 검색광고의 키워드 | |
content | 세부 콘텐츠 정보 | 운영하는 캠페인에 맞춰 자유롭게 운영 |
http://jeeeeehnmin.tistory.com/
?utm_source=kakao
&utm_medium=cpc
&utm_campaign=채팅상단광고
&utm_term=UTM+파라미터+모든것
&utm_content=GA,GTM | UTM 파라미터
이렇게 다시 보면 해석도 가능하다.
이 사이트에
kakao에서 집행된 cpc 광고 중 채팅상단광고 캠페인의 UTM+파라미터+모든것 라는 키워드 통해 GA,GTM | UTM 파라미터 라는 콘텐츠에 들어왔구나
라고 물론 약간의 어거지도 있지만, 해석이 가능하다.
UTM 파라미터 쉽게 작성하는 방법
1. Campaign URL Builder 사용하기
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Campaign URL Builder — Google Analytics Demos & Tools
This tool allows you to easily add campaign parameters to URLs so you can track Custom Campaigns in Google Analytics. Enter the website URL and campaign information Fill out the required fields (marked with *) in the form below, and once complete the full
ga-dev-tools.appspot.com
이 사이트에 UTM 파라미터 구성요소를 입력하면 알아서 URL이 출력되어 나온다.
사실 여긴 한글도, 띄어쓰기를 적용해도 알아서 다 치환해주기 때문에 아주아주 간편하다.
2. 수기로 만드는 엑셀 또는 스프레드시트
URL 파라미터 활용하여 외부에 노출시킨 URL들이 어떤게 있는지 관리하기 위한 이슈로 작성한 스프레드시트, 각 셀에 값을 입력하면 맨 오른쪽 노란색 영역에 최종 URL이 생성되고 이 생성된 최종 URL로 외부에 노출시켜서 각 담당자들이 활용하게끔 만들었다.
이 스프레드시트의 단점은 한글이나 띄어쓰기, 특수문자에 대응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관리의 이슈로 인해서 생성해서 사용하였다.
=if(H12="Y",IF(G12="","-,
IF(OR(B12="",C12="",D12=""),"ERROR",
IF(AND(E12="",F12=""),G12&"&"&$B$8&"="&B12&"&"&$C$8&"="&C12&"&"&$D$8&"="&D12,
IF(E12="",G12&"&"&$B$8&"="&B12&"&"&$C$8&"="&C12&"&"&$D$8&"="&D12&"&"&$F$8&"="&F12,
IF(NOT(F12=""),G12&"&"&$B$8&"="&B12&"&"&$C$8&"="&C12&"&"&$D$8&"="&D12&"&"&$E$8&"="&E12&"&"&$F$8&"="&F12,G12&"&"&$B$8&"="&B12&"&"&$C$8&"="&C12&"&"&$D$8&"="&D12&"&"&$E$8&"="&E12))))),
IF(G12="","-,
IF(OR(B12="",C12="",D12=""),"ERROR",
IF(AND(E12="",F12=""),G12&"?"&$B$8&"="&B12&"&"&$C$8&"="&C12&"&"&$D$8&"="&D12,
IF(E12="",G12&"?"&$B$8&"="&B12&"&"&$C$8&"="&C12&"&"&$D$8&"="&D12&"&"&$F$8&"="&F12,
IF(NOT(F12=""),G12&"?"&$B$8&"="&B12&"&"&$C$8&"="&C12&"&"&$D$8&"="&D12&"&"&$E$8&"="&E12&"&"&$F$8&"="&F12,G12&"?"&$B$8&"="&B12&"&"&$C$8&"="&C12&"&"&$D$8&"="&D12&"&"&$E$8&"="&E12))))))
대충 이정도로 복잡했는데... 이건 내가 엑알못이라서 이렇게 복잡하기도 했다..
데이터 확인
URL을 실행시키면 실시간 > 트래픽 소스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축적된 데이터는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에서 '기본 측정기준'을 변경해가면서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분석 | 스터디 > GA, GTM, G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Looker studio: 헬로 루커 스튜디오 (0) | 2023.10.17 |
---|---|
데이터 스튜디오 | 내부 검색 키워드만 가져오기 - URL에 키워드가 있는 경우 (0) | 2021.06.14 |
GA, GTM | UTM 파라미터 - 1. 쿼리스트링 (0) | 2021.05.13 |
GA, GTM, GDS | URL 파라미터, 쿼리스트링 이해하기 (0) | 2021.05.12 |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관리자, 데이터 스튜디오 | 글쓰기 (0) | 2021.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