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M 파라미터 1탄에 이어서
UTM 파라미터 구성요소
http://jeeeeehnmin.tistory.com/?utm_source=kakao&utm_medium=cpc&utm_campaign=채팅상단광고&utm_term=UTM+파라미터+모든것&utm_content=GA,GTM | UTM 파라미터
(참고로 이렇게 쓰면 안된다. 예시용이고 위에 작성한 내용은 아래에 툴 소개하면서 재등장 예정)
필수요소 |
|||
source | 소스, 출처 | 어디서 트래픽이 발생했는가 (kakao, daum, naver, facebook, instagram, twitter, ....) |
|
medium | 마케팅(과금) 방식 | 어떻게 트래픽이 발생했는가 (cpc, cpa, cpi, cpm, display banner, email, blog, social, ...) |
|
campaign | 캠페인 명 | 어떤 캠페인에서 트래픽이 유입되었는가 (제품명, 프로모션 코드, 슬로건, ...) |
|
선택 |
|||
term | 키워드 | 검색광고의 키워드 | |
content | 세부 콘텐츠 정보 | 운영하는 캠페인에 맞춰 자유롭게 운영 |
http://jeeeeehnmin.tistory.com/
?utm_source=kakao
&utm_medium=cpc
&utm_campaign=채팅상단광고
&utm_term=UTM+파라미터+모든것
&utm_content=GA,GTM | UTM 파라미터
이렇게 다시 보면 해석도 가능하다.
이 사이트에
kakao에서 집행된 cpc 광고 중 채팅상단광고 캠페인의 UTM+파라미터+모든것 라는 키워드 통해 GA,GTM | UTM 파라미터 라는 콘텐츠에 들어왔구나
라고 물론 약간의 어거지도 있지만, 해석이 가능하다.
UTM 파라미터 쉽게 작성하는 방법
1. Campaign URL Builder 사용하기
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이 사이트에 UTM 파라미터 구성요소를 입력하면 알아서 URL이 출력되어 나온다.
사실 여긴 한글도, 띄어쓰기를 적용해도 알아서 다 치환해주기 때문에 아주아주 간편하다.
2. 수기로 만드는 엑셀 또는 스프레드시트
URL 파라미터 활용하여 외부에 노출시킨 URL들이 어떤게 있는지 관리하기 위한 이슈로 작성한 스프레드시트, 각 셀에 값을 입력하면 맨 오른쪽 노란색 영역에 최종 URL이 생성되고 이 생성된 최종 URL로 외부에 노출시켜서 각 담당자들이 활용하게끔 만들었다.
이 스프레드시트의 단점은 한글이나 띄어쓰기, 특수문자에 대응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관리의 이슈로 인해서 생성해서 사용하였다.
=if(H12="Y",IF(G12="","-,
IF(OR(B12="",C12="",D12=""),"ERROR",
IF(AND(E12="",F12=""),G12&"&"&$B$8&"="&B12&"&"&$C$8&"="&C12&"&"&$D$8&"="&D12,
IF(E12="",G12&"&"&$B$8&"="&B12&"&"&$C$8&"="&C12&"&"&$D$8&"="&D12&"&"&$F$8&"="&F12,
IF(NOT(F12=""),G12&"&"&$B$8&"="&B12&"&"&$C$8&"="&C12&"&"&$D$8&"="&D12&"&"&$E$8&"="&E12&"&"&$F$8&"="&F12,G12&"&"&$B$8&"="&B12&"&"&$C$8&"="&C12&"&"&$D$8&"="&D12&"&"&$E$8&"="&E12))))),
IF(G12="","-,
IF(OR(B12="",C12="",D12=""),"ERROR",
IF(AND(E12="",F12=""),G12&"?"&$B$8&"="&B12&"&"&$C$8&"="&C12&"&"&$D$8&"="&D12,
IF(E12="",G12&"?"&$B$8&"="&B12&"&"&$C$8&"="&C12&"&"&$D$8&"="&D12&"&"&$F$8&"="&F12,
IF(NOT(F12=""),G12&"?"&$B$8&"="&B12&"&"&$C$8&"="&C12&"&"&$D$8&"="&D12&"&"&$E$8&"="&E12&"&"&$F$8&"="&F12,G12&"?"&$B$8&"="&B12&"&"&$C$8&"="&C12&"&"&$D$8&"="&D12&"&"&$E$8&"="&E12))))))
대충 이정도로 복잡했는데... 이건 내가 엑알못이라서 이렇게 복잡하기도 했다..
데이터 확인
URL을 실행시키면 실시간 > 트래픽 소스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축적된 데이터는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에서 '기본 측정기준'을 변경해가면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데이터분석 | 스터디 > GA, GTM, G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Looker studio: 헬로 루커 스튜디오 (0) | 2023.10.17 |
---|---|
데이터 스튜디오 | 내부 검색 키워드만 가져오기 - URL에 키워드가 있는 경우 (0) | 2021.06.14 |
GA, GTM | UTM 파라미터 - 1. 쿼리스트링 (0) | 2021.05.13 |
GA, GTM, GDS | URL 파라미터, 쿼리스트링 이해하기 (0) | 2021.05.12 |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관리자, 데이터 스튜디오 | 글쓰기 (0) | 2021.05.11 |